보도자료

한국MSD, 세계적인 의학 저널 란셋 무료 제공 서비스 런칭

- 의학정보 사이트 ‘MD 패컬티’ 통해 해외 최신 주요 논문 전문 및 요약본 국문으로 실시간 제공

- 권위있는 의학 저널과의 제휴 통해 국내 의료계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2011년 12월 19일, 서울) 세계적인 헬스케어 기업 MSD (Merck Sharp & Dohme Corp.)의 한국법인 한국MSD (대표 현동욱)는 의학정보 웹사이트 MD패컬티 (MDfaculty®) 를 통해 글로벌 의학 저널 란셋 (The Lancet)에 게재되는 최신 논문을 독점적으로 무료 제공한다고 밝혔다.

MD패컬티는 한국MSD가 후원하는 국내 의료진을 위한 무료 전문의학 교육 사이트로 실용적인 최신 의학정보와 근거중심의 의학자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번 란셋 논문 제공 서비스는 지난 2010년 본사 MSD와 란셋이 체결한 독점적인 컨텐츠 제휴의 일환으로 국내 MD패컬티 사이트에서도 선 보이게 되었다.

영국에서 발행되는 세계 2위의 의학학술지인 란셋은 종양학, 신경과 및 전염병에 특화된 저널이다. 란셋에 게재되는 주요 연구 논문의 전문 및 기타 세계 유명 저널에서 발표된 최신 중요 논문에 대한 주간 요약 서비스는 현재 MSD 각 국가의 의학정보 사이트 유니바디스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처음으로MD패컬티 내 '저스트 퍼블리쉬드 (Just Published)’ 섹션을 통해서도 실시간 제공 돼 국내 의료계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MD패컬티에는 란셋에 게재된 4~6개의 저널과 NEJM, JAMA, BMJ, CMJ등의 기타 저널에 게재된 30여 개의 최신 저널이 매주 업데이트된다. 또한, 모든 저널이 란셋에서 발표되기 전 3~7일 이전에 제공되고, 일주일 동안 무료로 전문을 다운로드 받아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모든 저널 요약은 국문 서비스도 진행 해 의료전문인들에게 신속하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모든 정보는 인용지수(impact factor), 저자, 다운로드 수에 따라 분류되어 공정성과 중립성을 유지하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MSD 유니바디스(한국에서는 MD패컬티) 총괄자인 패브리스 발레이(Fabrice Valay)는 “최근 온라인을 통한 정보의 홍수 속에 신뢰할 수 있고 편파적이지 않은 의학 정보에 대한 요구는 보다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서비스 런칭을 통해 한국 의료 전문인들에게 종합적이고 독립적인 의학정보를 제공하고 한국 의료계의 발전과 환자 치료 및 국민 건강 증진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란셋 최고편집위원장 리차드 홀튼(Richard Holton)은 “란셋은 전세계의 의학 연구를 의료 정책이나 진료활동에 활용 될 수 있도록 하는 활발한 프로그램을 꾸준히 진행해 오고 있으며, 철저한 리뷰를 거쳐 출판되는 란셋의 가치를 한국에 소개 할 수 있는 자리를 갖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MD패컬티 ‘저스트 퍼블리쉬드’ 국내 출시를 기념하기 위해 방한한 리차드 홀튼 란셋 최고편집위원장은 한국의 대표적인 종합병원을 방문하여 각 분야의 국내의료진을 대상으로 컨텐츠 제휴에 대해 알리고 세계 유명 저널지들의 의학적 비전 및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MSD에 대해

새로운 MSD는 건강한 세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MSD는 의약품, 백신, 바이오치료제, 일반의약품 및 동물의약품을 통해 고객과 함께 하며 140여 국가에 혁신적인 건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MSD는 의약품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자사 의약품을 기부하고 전달하는 광범위한 기부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의약품의 접근성 향상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건강한 세계를 만드는 MSD. 자세한 내용은 MSD의 홈페이지 www.msd.com/www.merck.com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MD패컬티에 대해

한국MSD가 후원하는 MD패컬티는 국내 의료진을 위한 전문의학교육 사이트로 실용적인 최신 의학정보와 근거중심의 의학자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의사라면 누구나 무료로 가입 가능하다. MD패컬티는 크게 질병강좌, 진료가이드, 의학자료실, 커뮤니티의 네 가지 컨텐츠로 구성되어 있으며, ‘질병강좌’는 MD패컬티의 핵심 서비스로 약 200여 명의 저명한 전문의 집필진이 내과계열, 외과계열, 피부과, 안과, 소아과 등 총 15개 전문분야에 대해 동영상 자료들을 포함, 실제적이고 유용한 전문의학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란셋(The Lancet)에 대해

1823년에 외과의사 토마스 웰클리(Thomas Wakley)가 ‘정보를 알리고, 개혁하고, 즐기자’(to inform, to reform, and to entertain)라는 비전 하에 창간한 란셋은 200여 년이 지난 지금도 비전이 변함없다. 이 주간 저널은 전세계 일반의료 및 학계에서 연구에 전념하는 임상의료진에 다양한 의료분야를 망라하는 고품격 동료비평 연구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란셋은 의료 사고의 개혁과 공유로 이어지는 획기적인 발견과 혁신 소식을 알리는 임무를 오래 동안 수행해 왔다. 란셋은 리스터(Lister)의 무균수술원칙, 페니실린 가치, HIV 전염, C형 감염 바이러스, 시험관아기 등 획기적인 의학 연구 결과를 발간한 바 있다. 1823년 10월 5일 첫 발행 이래 란셋은 최초이자 최고의 개혁적인 의학 소식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토마스 웰클리와 후임자들은 의료 가치를 저해하는 정치적, 사회적, 상업적 요소를 배척한다는 열정으로 세계 최고의 의학 잡지 발간에 임하고 있다. 동료비평 연구자료 발간 이외에도, 란셋은 전세계 독자들에게 과학, 의료계의 최신 뉴스를 실시간 제공하며, 특정 주제로 열리는 주간 세미나와 특정 분야의 연구 현황을 분석하는 정기 리뷰를 통해 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계간 특별호로 THE LANCET Oncology, THE LANCET Infectious Diseases과 THE LANCET Neurology이 출간되고 있다.

유니바디스(UNIVADIS®)에 대해

유니바디스(UNIVADIS®)는 MSD(미국, 캐나다 지역에서는 MSD(Merck) 브랜드)가 제공하는 선두적인 의학교육, 정보 웹사이트로, 고품질의 신뢰할 수 있는 독립적 의학관련 콘텐츠를 제공한다. 유니바디스는 환자 치료 개선을 위한 궁국적인 목표로 보건 전문인들에게 다양한 교육 콘텐츠와 고품격 의료지원 서비스에 신속하고 간편한 접근을 무료로 제공하는 포털이다. MSD는 보건 전문인들에게 `MSD매뉴얼’(MSD Manual)을 통해 100년 이상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가장 신뢰받는 전세계 의료 전문 지식을 제공하는 웹사이트로 정평이 나있다. 사용이 간편한 인터페이스로 유니바디스는 의료기사 속보, 400회 이상의 동료평가 온라인 교육과정, 3D 해부학, 3000편의 의학 이미지와 보건 전문인의 의료 전문 분야에 맞춰 제작된 첨단 툴 등을 제공한다. 유니바디스는 전세계 36 개 국가에서 20개 이상의 언어로 제공되고 있으며, 85만 명의 등록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미래예측진술

이 보도자료에는 1995년에 제정된 미국 사적증권소송개혁법의 면책규정 조항에서 정한 범위 내에서 작성된 ‘미래 예측 진술’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서술 내용에는 두 회사의 미래 재정 및 영업 실적, 합병 회사의 계획, 목적, 예상, 의도 및 역사적 사실이 아닌 기타 서술 등을 포함한 MSD와 쉐링푸라우의 합병의 이점에 관한 서술이 포함되어 있으나 거기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이러한 서술 내용은 MSD 경영진의 현시점의 확신과 예상에 바탕을 둔 것으로 거기에는 유의한 위험성과 불확실성이 내재되어 있다. 실제 결과는 여기에 제시된 미래 예측적 내용과 다를 수 있다. 무엇보다도 실제 결과는 아래와 같은 여러 가지 요인 때문에 이 미래 예측적 서술에 제시된 내용과 다를 수 있다: 즉, 예상했던 MSD와 쉐링푸라우의 합병 시너지 효과가 실현되지 않거나, 무엇보다도, 제약 산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규정과 계류 중인 법규로 인해 예상 기간 안에 실현되지 않을 가능성; 두 회사의 사업이 성공적으로 통합되지 않을 위험성; 사업과 운영 관계의 유지를 더 어렵게 만드는 분열; MSD의 미래 시장 상황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능력; MSD의 혁신 제품에 대한 효과적인 특허 및 기타 지식재산권 보호에 대한 의존도; 미국 및 세계 각국의 새로운 보건 관련 법규 및 정책과 그 변화, 그리고 소송 및/또는 규제 조치에 노출될 위험성 등이다. MSD는 새로운 정보나 미래 사건 또는 다른 일이 발생할 경우라도 이 보도자료에 담긴 미래 예측적 내용을 업데이트할 책임을 갖지 않는다. 이밖에 이 미래 예측적 서술 내용과 실제 결과가 다를 수 있는 추가적인 요인은 Form 10-K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SEC)에 제출한 MSD의 2010년도 연차보고서와 다른 문서에 기술되어 있으며 이는 SEC의 인터넷 사이트 (www.sec.gov)에서 볼 수 있다.

뒤로